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정보

5차 재난지원금 대상 및 신청 총정리

by N잡하는 남자 2021. 9. 4.
반응형

5차 재난지원금 대상 및 신청방법

부록
  • 5차 재난지원금 이란?
  • 5차 재난지원금 대상
  • 5차 재난지원금 신청
  • 5차 재난지원금 신청기간(온/오프라인)
  •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5차 재난지원금이란

5차 재난지원금

9월 6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을 준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나온 5차 재난지원금의 정보는 1인당 25만 씩, 전 국민에게 88%에게 지급 한다고 했습니다.
지난 해 당시에는 가구당 100만원까지의 상환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게 없습니다. 만약에 5인 가구라고 한다면 125만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직까지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을 확인 못 한 사람들은,
이번에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인지 먼저 조회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건보료(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2021년 6월 기준의 건보료를 확인하면 쉽게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출처<정책위키>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이번에 소득 하위 88%에 대해 1인당 25만원의 5차 재난지원금이 지급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건보료에 따른 6월달을 기준으로 가구별 합산액을 기준 삼아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을 선정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5차 재난지원금 대상으로 2인가구 부터는 맞벌이냐 외벌이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의 수가 1명 더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기준표에 적용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남편,아내,아들,딸" 이렇게 4인 가구가 있는데, 남편하고 아내 둘다 맞벌이일 경우 5인으로 간주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제외

5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는 사람은?

국민 88%가 받을 수 있다는 말은 5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가 되는 사람이 있다는 말이 됩니다.

  • 2020년 기준으로 재산세 과제 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자
  • 금융소득 합계약 2천만원 초과

이 두가지 중에 한가지라도 해당된다면 5차 재난지원금 대상자에서 제외가 됩니다.
또한 5차 재난지원금 대상 기준에 소득과 재산기준이 맞지 않는다면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

출처<정책위키>

5차 재난지원금 신청(온라인)

9월 6일부터 5차 재난지원금 시청기간이며, 내가 사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또한 모바일,카드형으로 지역사랑상품권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5차 재난지원금 신청기간인 9월6일부터 지역 자치단체 지역사랑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할 수 있다고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오프라인)

5차 재난지원금 신청(오프라인)은 13일부터는 카드를 운영하는 은행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은행에서 하기 때문에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 5차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첫 주에는 5부제로 요일을 기준으로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5부제(출생연도 끝자리 신청)

월요일: 1,6 (예: 1986년)
화요일: 2,7
수요일: 3,8
목요일: 4,9
금요일: 5,0

5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출처<대한민국 행정안부>

사용기간
온라인은 9월6일부터, 오프라인은 9월13일부터
지급되는 순간부터 12월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남은금액은 자동소멸)
사용처
신청자 본인의 주소지 소재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소상공인,저영업자가 운영)
사용 가능 업종
전통시장이나 마트, 식당, 미용실, 약국, 병원, 안경, 학원, 의류점,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등
단. 지역별로 일부 사용이 제한되는 매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마트의 경우에도 등록된 매장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불가 업종
대형마트,기업형슈퍼마켓,면세점,백화점,복합쇼핑몰,대형외국계매장,대형온라인몰,홈쇼핑,배달앱,프랜차이즈직영매장
단. 배달앱으로 주문하더라도 가맹점의 자체 단말기를 사용하여 현장에서 결제할 경우에는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