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정보

국세환급금 조회로 숨은내돈찾기

by N잡하는 남자 2021. 8. 25.
반응형

국세환급금 조회로 숨은내돈찾기

 

요즘에 재난지원금을 받으면서 이와 함께 숨은내돈찾기 해보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모른다면 못 받는 돈이기 때문에 어떠한 종류이든지 간에 숨은 돈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2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 이란?

먼저 국세환급금 조회를 통하여 환급 받으셨다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조회해서 받는걸까 저도 궁금하기에 직접해보고, 또 알려드리겠습니다.

 

국세환급금에 대해 잠깐 설명 하자면 우리같이 납세사가 내야하는 세금보다도 더 많은 세금을 낼 경우에 돌려받을 수 있는 돈을 말합니다. 국고에 쌓인 미수령인 환급금이 1400억원이나 된다고 하니, 이 중에 제 돈도 포함이 될 수 있으니 한번 꼭 조회해 보는것이 좋겠습니다.

국세환급금이 생기는 이유는

첫째. 중간 예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세액이 줄어 들었을 경우에 생깁니다.

둘째. 세급을 납부하였는데 법의 개정으로 감면 혹은 경정결정 및 부과 취소 등이 된 경우에 생깁니다.

셋째. 납세의무자가 국세, 체납처분비, 가산금 등이 납부세액보다도 더 많은 금액을 납부했을 경우에 생깁니다.

넷째. 납세자의 근로장려금 또는 자녀장려금, 환급신고를 신청했을 경우에 생깁니다.

 

그리고 또한 납세자가 주소이전으로 하여금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받지 못하였거나 환급금이 발생한 것을 알지 못하였던 경우에 또 통지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는 경우에도 국세환급금이 쌓여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나에게도 이러한 돈이 있을수가 있습니다. 꼭 숨은내돈찾기를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PC로 국세청 홈택스로 조회하기

PC로 간단하게 국세청홈택스로 들어가 조회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다음에

표시해둔 국세환급금찾기를 클릭 해 주시고

납세자구분,주민번호,성명을 입력 후 조회하기 클릭하면 끝입니다

모바일 손택스로 확인해보기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PC홈택스가 모바일 손택스 앱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어플에서 손택스를 설치 후에 공인인증서로 간단하게 로그인 후에

 

신고납부 -> 국세납부 -> 환급금 조회

이런 순으로 클릭하셔서 조회 하시면 간단하게 국세환급금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수령환급금이 있을 경우에는 기관을 방문하지 않으셔도 집에서, 이동하시면서 편하게 조회가 가능하고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 화급금이 있을 경우에 현금수령을 원하신다면 국세환급금통지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우체국으로 방문한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국세환급금 조회와 숨은내돈찾기를 2가지 방법으로 설명해 보았습니다. 혹시나 몰라서 못 받은 분들이 있으시면 금액이 클 경우 굉장히 아깝고, 아쉬운건 당연합니다. 그러니 2가지 방법 중 편하신 걸로 조회해 보신다음 꼭 환급금이 있어서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 이러한 쏠쏠한 숨은내돈찾기로 돈을 찾는다면 정말 기분좋고, 삶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두 건강하고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