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변비에 좋은 음식 6가지

by N잡하는 남자 2021. 7. 10.
반응형

변비란?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는 응가가 안 나오는 것 입니다

변비가 계속 된 다면 배가 아프고, 속이 늘 더부룩하고 가스와 독소를 발생시키게 되면서 염증을 일으킬 수 있게됩니다. 변비가 있는 상태에서 즉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해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은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더욱 체하기 쉬워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비가 있다면 평소에 변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 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청국장

변비에 좋은 음식

정말 맛있지만 냄새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도 있는 청국장 입니다. 청국장에는 섬유질과 레시틴 성분의 함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청국장을 먹으면 독소들을 신장과 대장으로 내려 보내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되고 섬유질도 또한 노폐물과 발암 물질 같은 우리몸에 유해한 성분들을 흡착하여 대장암이나 변비와 같은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청국장에 함유된 좋은 균들이 장내에 유입이 되면서 젖산균이 활발하게 작용하도록 도와줘 변비와 설사 예방에 좋습니다.

 

 

다시마

변비에 좋은 음식

다시마가 끈적한 이유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20%나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알긴산 성분은 우리의 장의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 운동을 높여주기 때문에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알긴산은 위에서 흡수가 되지 않고 소화가 되지도 않은 채로 대장으로 흘러가 변에 자연스럽게 섞이게 되어 변의 양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변의 양이 늘어나면 식품이나 장 속에서 만들어진 발암물질의 농도가 묽어지며 장 속에 있는 유해물질, 콜레스테롤, 염분, 발암물질을 흡착하여 배설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비 뿐만 아니라 대장암, 직장암을 예방하기에도 좋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시마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다시마를 먹은 후에는 물을 많이 마셔서 갈증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사과

변비에 좋은 음식

사과가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라고는 많이 아는 사실입니다. 이렇든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사과도 포함이 됩니다. 사과는 매일 하나씩 섭취한다면 의사를 가까이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도 많이 들어 보았을 겁니다. 사과에는 영양소와 비타민 등 여러가지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그렇듯 사과는 변비에 좋은 음식 일 뿐만 아니라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사과가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는 이유는 사과에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펙틴의 성질은 끈끈합니다. 그래서 장속에서 수분을 흡수하며 크게 부풀려 주기 때문에 대장내에 쌓여있는 딱딱한 응가를 부드럽게해주기 때문에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또 사과는 껍질채 먹어야 몸에 좋다는 말은 펙틴이 껍질 가까이에 많이 분포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치아씨앗

변비에 좋은 음식

치아씨드는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하여 몸에 좋다는 식물성 화합물들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다. 치아시트 약 30g 에는 섬유질이 무려 11g으로 정말많이 함유가 되어있는 식품 중 하나 입니다. 식이섬유가 이렇게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치아씨드가 있습니다. 치아 씨드는 수용성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변이 쉽게 통과 할 수 있도록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촉촉하게 합니다. 그리고 치아씨드는 물에 불리면 10배나 불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치아씨드를 먹으면 몸속에서도 크기가 불기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도 좋은 슈퍼푸드라고 합니다 

 

 

키위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중 많은 분들이 키위를 갈아 마셨더니 정말 많은 효과를 보았다는 글 들을 심심치 않게 보았을 것 입니다. 키위 약 100g에는 식이섬유가 약 3g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 3g의 양이 감이 안 올텐데요 사과의 1.5배라고 생각하면 될 것 입니다. 특히 키위의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수용성이라고 합니다 이 것은 수분을 다량으로 저장해, 변을 부드럽게 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변 횟수를 늘리데 있어서 도움을 줍니다. 어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변비가 있는 30명에게 매일 두 번의 키위를 섭취하게 했는데, 배변의 횟수가 증가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뿐만 아니라 키위에는 액티니딘이라는 천연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는데, 이것은 음식을 위에서 소화를 빠르게 진행시켜 소화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이렇게 변비에 좋은 음식 키위는 매일 하루에 2개씩 2주 이상 섭취해 준다면 변비에 많은 도움을 줄 것 입니다.

 

 

고구마

변비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에도 좋고,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고구마가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양질의 식물성 섬유가 많이 함유가 되어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기때문에 응가가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짧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시키는대에 효과적 입니다.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가장 좋게 제거하였다는 연구가 있다. 또 생고구마를 자르면 하얀 유액이 나오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겁니다. 이 유액은 얄라핀 이라는 성분으로 고구마의 상처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이 얄라핀성분은 우리의 장 안을 청소하는 기능이 있어서 배변 활동을 도우며 고구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와 장 기능을 활성화해 주는 비타민 B1도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식이섬유와 좋은 효과를 이르키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더욱 월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을 좋게 섭취하려면 찌거나 굽지말고 생으로 먹는것이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저두 얼마전까지 변비가 있었는데, 저는 키위를 일부러 많이 먹었더니 많이 개선이 된거 같습니다. 여러분도 변비에 좋은 음식 많이 드시고 응가 잘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