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아로니아 효능 & 부작용 알고 먹기

by N잡하는 남자 2021. 8. 12.
반응형

아로니아 효능 & 부작용

아로니아

아로니아

아로니아를 모르는 사람은 아직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건강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생기면서 아로니아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전에 아로니아에 함유가 된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건강식품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랙, 퍼플, 레드 초크베리 이렇게 3가지를 합쳐서 아로니아라고 불립니다.

중세 유렵 이후 왕족들이 즐겨 먹기도 하여 킹스베리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에는 만병통치약으로도 활용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아로니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1. 눈건강

아로니아는 눈건강에 좋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는 아로니아는 시력에 영향을 주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지하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또한 시력보호를 하는 효능도 탁월합니다. 특히 아로니아에 함유가 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블루베리의 5배, 아사이베리의 4배나 많이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아로니아를 서양의 인삼이라고 부를 정도로 눈 건강에 정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2. 다이어트

안토시아닌 성분은 다어트로 인하여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 지방 분해를 도와줘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에 함유가 된 클로로겐산은 포도당이 간에서 지방으로 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것은 지방이 축적하는 것을 막고 지방이 연소되는 것을 도와줌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3. 항암효과

안토시아닌은 정말 여러모로 효능이 많습니다. 아로니아의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암세포의 증식과 발생을 억제하기 때문에 항암효과가 뛰어나 유방암, 대장암, 간암 등, 여러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로니아 효능 4. 혈관건강

아로니아를 생으로 먹으면 떫은 맛이 납니다. 이것은 타닌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혈관에 쌓이는 노폐물들을 막아 주어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칼륨 성분도 많이 함유가 되어 우리의 몸에 있는 노폐물과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어 이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아로니아 효능 5. 노화예방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예방을 작용하느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니아는 과거의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약로도 쓰여졌다고 합니다. 동양에서는 아로니아를 먹으면 늙지 않는 다고 믿어 불로매 라고도 불리고 했답니다.

아로니아 효능 6. 당뇨예방

아로니아가 유명해진 이유 중 하나는 당뇨에 좋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안토시아닌 등의 아로니아에 함유된 상산화 성분들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줍니다. 이것은 혈당을 조절해 주기에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당뇨병과 관련되어 있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로니아 부작용

아로니아 부작용

아로니아 부작용 있습니다. 그러니 주의하셔야하고 알고 드셔야합니다.

임산부

우선 철분제를 복용하는 임산부들은 식후 1시간 이내에는 아로니아를 먹는 것을 주의하라고 합니다. 아로니아의 타닌 성분이 음식 속의 타닌 성분과 결합을 하면 타닌철이 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인체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타닌철은 그대로 배출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변비있는 사람

아로니아 부작용 두번째는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왠만하면 피하셔야 합니다.

아로니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기에 좋을 수 있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식이섬유만큼 폴리페놀이라는 성분도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과 수분 분비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변비를 오히려 악화시킨다고 하니 주의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아로니아

오늘은 아로니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건강히 드시고, 알고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