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위염에 좋은 음식 5가지로 예방

by N잡하는 남자 2021. 7. 31.
반응형

위염에 걸리는 사람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대략 80%이상의 사람들이 위염을 앓았던 적이 있다고 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식사 습관 때문입니다. 슬로우푸드로 알려져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빨리빨리 라는 영향이 정말 크게 미쳐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곧 식습관에서도 나타나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고려대에서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음식을 15분이상 꼭꼭씹어 천천히 먹는 사람들은 불과 10%미만이었다고 합니다. 빨리 먹으면 문제는 바로 각종 질환 위험에 있어 안 좋다는 것 입니다.

그 중에 음식을 씹고 삼키면 위로 전달되어 위에서 안 좋은 질병을 가져다 주기 쉽니다. 음식은 천천히 먹으면 꼭꼭 씹어 먹어야합니다. 그 중에서도 위염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위염 예방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브로콜리가 있습니다. 흔히들 양배추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양배추의 먼 친척처럼 생긴 브로콜리에는 비타민U의 성분이 아주많이 함유가 되어있어 위염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U 뿐만 아니라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과, 셀레늄도 많이 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뿐아니라 설포라판이라는 성분도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이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은 헬리코박터균의 분비를 억제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염을 유발할 수 있는 균 입니다. 그렇기에 위염을 비롯하여 여러가지의 위에서 발병할 수 있는 질환 예방을 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우리의 식사 시간에 브로콜리나 양배추를 챙겨먹기 힘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시중에 나와있는 즙을 마시거나 수프 혹은 샐러드로 만들어 먹으면 맛있게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위염 예방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2.양배추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양배추를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위에 그냥 좋다고 하면 양배추를 떠올리는 것이 당연합니다. 양배추 속에는 비타민U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이 비타민U 성분은 우리의 위 점막을 보호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염이 있는 분들이나, 위궤양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일 뿐만아니라, 양배추는 위암예방에 좋은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어떠한 연구에서는 양배추의 즙을 암세포 투여 했더니 위암의 세포 성장이 무려 40%이상이나 억제 되었다는 연구의 결과도 있어 놀라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양배추는 부위별로도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들이 다릅니다.

 

 

 

 

겉에 아주 진한 녹색의 질긴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 그리고 칼슘이 풍부합니다. 속에 있는 하얀 잎에서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의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뿐아니라 우리가 요리를 할때 흔히 버리는 양배추 심지 부분에는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 치료에 효과도 있고, 위장관 내에 있는 세포들을 재생시켜 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심지는 대부분 버리기때문에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살짝 삶거나, 찐 후에 갈아서 쥬스로 마시면 좋습니다

 

위염 예방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3.무

무도 위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효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소화요소 덕분에 위장으로부터의 소화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 한국인이나 아시아인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디아스타아제가 전분의 분해를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전분 분해를 돕는다는 것은 밥을 주식으로 하는 나라들에게 좋다는 의미를 가져다 줍니다. 그 중 우리나라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소화효소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전분 분해 뿐만아니라 지방의 소화를 돕는다는 에스테라아제 라는 성분도 무에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무를 먹어보면 단맛도 있지만 약간에 매운 맛도 있습니다. 이러한 무의 매운 맛은 우리의 기관지를 지키기 땜누에 환절기에 감기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무는 생으로 먹는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무의 매운맛으로 속이 쓰린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갈아먹는 것 또한 좋다고 합니다. 갈아서 먹게 된다면 매운맛은 날라가서 그나마 좀 더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위염 예방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4.검은콩

콩은 정말 많은 영양소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검은콩은 위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검은콩 속에는 비타민B군, 레시틴, 비타민E, 단백질, 사포닌 등과 같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또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고, 리놀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도 들어있습니다. 이것들도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검은콩이 위뿐아니라 우리의 몸에 좋다고 많이 드실 경우에는 고섬유질 식품이라 오히려 위가 팽창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배변활동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만 드시길 권유합니다.

 

위염 예방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5.연근

 

 

 

 

연근에 함유되어있는 당단백질이라는 성분에 뮤신은 우리가 섭취한 단백지의 소화를 빠르게 도와 줄 뿐만 아니라 위의 벽도 보호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그렇기에 위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연근 입니다.

연근으로 요리하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바로 자를 때 가느다랗게 실처럼 끈끈하게 엉겨 있는 것 같은 물질을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그 것이 바로 뮤신이라는 성분 입니다. 뮤신의 작용으로는 우리의 위의 벽을 보호해주고 또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또 우리의 몸속에 섭취된 당질에 달라붙기때문에 당이 분해가 되는 속도를 느리게,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당 분해속도 억제는 혈당을 조절하기에도 좋은 역활을 합니다

뮤신 뿐 아니라 연근에 함유되어있는 타닌이라는 성분은 위의 궤양과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통증을 완하하여 주며 위염을 유발한다던 헬리코박터균도 억제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연근은 지혈 효과도 있기 때문에 출혈을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암 초기증상 5가지

위암 초기증상 이제는 많이 고칠 수 있는 암. 허나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암으로 인해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병원에서 암 입니다 라는 소리만 들어도 정말 청천벽력 같은 소리였습니다.

bbazim.com

 

소화잘되는 음식 10가지 정리합니다

현대인의 고질병 소화불량 우리 현대인들에게 자우아주 자주 겪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소화불량 입니다. 이유는 여러가지 일이지만 스트레스가 가장 클 것입니다. 그리고 또 서양식으로 바뀌

bbazim.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