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증상 알고 미리예방하기

by N잡하는 남자 2021. 5. 12.
반응형

고혈압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렇듯 걸린줄도 모르고 조용히 우리몸을 죽이는 병이 고혈입니다. 또 흔하디흔한 병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또 치명적인 병 이런 고혈압 증상을 미리알고, 낮추는 방법만 안다면 상당한 예방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렇든 저두 여러분도 모두 건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우선은 고혈압 증상 먼저 알아보고, 그 다음 고혈압 낮추는 방법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 증상 : 없다

고혈압 증상은 의사선생님들이 이야기 하시길 교과서 상으로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드라마나, 영화 같은 것을 보면 회장님이나 부모님들이 혈압이 갑자기 팍 있을 때 뒷목을 잡는 이런 것들은 거의 연출된 것, 헤프닝에 불과한 거라고 거의 모든 전문가선생님들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몇몇의 선생님들은 여러명의 고혈압 환자들을 만나봤을때 공통점이 이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증상 : 목, 머리 통증

고혈압 증상 중 뒷목과, 머리가 아프다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목과 머리통증 만으로 고혈압이라고 단정 짓기는 힘들다고 한다. 하지만 혈압이 조금이라도 높은 사람들 중 뒷목이 땡긴다고 할때에 혈압을 먹으면 정말 신기하게도 땡김현상이 사라진다고 한다. 이러한 뒷목땡김 통증은 여러의사들이 환자를 관찰하면서 발견한 현상이다. 여기서 중요한 거는 고혈압은 뒷목 땡김이나 머리 통증을 만든다라고 말한다면 정답이 아니다.

 

고혈압 증상 : 긴장

고혈압 증상 이 있으면 교감신경이 계속해서 올라가는 느낌을 받는다. 자율신경이 왔다갔다 올라가면 낮추려고 하는 현상이 반복되는 이것이 흔히 말하는 긴장상태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긴장을 하게 되면 목이 당기고 머리가 무거워지기때문이다. 그래서 혈압이 목 당김, 머리통증의 증상을 만든다고는 말하기는 쉽지는 않지만 혈압으로 통증이 찾아오는 중간 과정이 결론적으로는 이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혈압이 낮아져서 몸이 릴렉스가 된다면 이러한 긴장상태 또한 없어진다는 이야기이다. 

 

고혈압 증상 : 변화

고혈압 증상 중 변화는 무슨 말인가 하면, 높은 혈압이 안 좋다는 것은 일반 사람들이 다 아는 내용이다. 하지만 혈압의 갑자스러운 변화는 전문가들은 위험신호라고 말한다 즉! 평소에 저혈압이었더 분들이 어느날 갑자기 정상혈압으로 돌아온다면 몸에서 가져온 위험신호라고 보고, 주기적으로 혈압을 계속 층정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고혈압 증상에 대하여 정리를 하자면 교과서적으로는 증상이 없다는 결론, 전문가들의 경험적으로 볼 때에는 고혈압환자들 중에는 뒷목이 당기는 사례가 있으며 두통이 있는 사례도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뒷목이나 두통의 증상이 있다면 우선 혈압 재보기를 권유하는 바이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 낮잠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하나는 낮잠이다. 이전 그리스의 어느 한 병원 연구원팀들이 성인 약 210여명 대상으로 혈압에 미치는 효과 중 낮잠이 과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을 하였다고 한다. 이 대상자들의 평균나이는 대략 63세 였다고 하고 평균 혈압은 대략 130mmHg라고 한다. 이들 1/4은 당뇨를 가지고 있거나 흡연을 하는 이들 이었다고 한다. 그리그 연구원들은 대상자들을 낮잠을 자는 그룹과, 못 자는 그룹으로 나누어 혈압의 측정변화를 관찰하였다. 여기서 낮잠을 자는 대상자들은 평균 50분 정도 낮잠을 자게 하였다. 그 외에는 대상자들 평소대로 활동을 유지하도록 하라고 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낮잠을 잔 대상자들의 수축기 혈압이 평균적으로 5.4mmHg 정도 낮아졌다는 이야기 였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 운동

고혈압 낮추는 방법 중 또 하나는 운동과 식단조절을 병행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심장학회지에 실려져 있는 연구결과 내용 중 하나를 설명하겠습니다.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님들은 2011년 에서 2014년에 고혈압 전단계 혹은 가벼운 고혈압 상태를 가진 20세 이상 성인 85명을 대상으로 8주간 분석한 내용이다. 85명 중 식단조절만 하는 30명, 식단조절+운동 27명, 고혈압에 대해 충고한 28명 이렇게 3개의 그룹을 나뉘어 8주간 혈압의 수치를 분석하였다. 결과의 내용은 고혈압충고는 수축기 0.9상승, 식단조절은 수축기 1.6 감소, 식단조절+운동은 5.1 감소하였다고 한다. 이렇든 연구결과를 통해 혈압 강하 효과가 크니 고혈압 낮추는 방법 은 운동과 식단조절 그리고 낮잠 이렇게만 해도 작은 혈압약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알고 먹어요

고혈압 안녕하세요 N잡하는남자 입니다. 이번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나쁜 음식 알아볼건데요 고혈압은 우리나라에서 성인 심혈관계 질환 중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대한민

n-job-m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