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아야합니다

by N잡하는 남자 2021. 5. 9.
반응형

당뇨병

안녕하세요 N잡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우선 당뇨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병이란 인슐인 이라는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작용을 잘 안하는 경우 혈당이 높아지고 이런 상태가 지속되어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나는 병이 바로 당뇨병이다. 당뇨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음식을 섭취 후 당체크이다. 그러니 식단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니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반대로 당뇨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1. 오이

오이는 신의 채소라 불릴 만큼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오이는 필수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해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혜택을 준다. 그리고 어느 한 싸이트에서 오이의 놀라운 건강효능 12가지를 소개한 적있다.

●혈당 수치를 낮춘다

어느 동물 실험에서 오이가 혈당 수치를 감소시켜 당뇨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칼로리는 적고, 영양소가 풍부하다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해독을 돕는다

●수분을 공급한다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배변을 원활하게 한다

●뼈를 튼튼하게 도움을 준다

●두통을 완화시킨다

●심장에 도움을 준다

●피부를 개선할 수있다

●신경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당뇨에 좋은 음식 2. 두부

당뇨병에는 콩이 정말 최적이라는 말이 있다. 콩을 주식으로 먹는 나라나, 지방에서는 당뇨병 발병률이 적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이다. 또 동물에게 콩을 주 사료로 주면 췌장이 비대해진다는 연구 보도가 있다. 콩을 먹으면 췌장을 랑게르한스섬이 비대해지고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가 증식된다. 따라서 콩은 베타세포의 변성위축으로  야기된 당뇨병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이라 말 할수 있다. 허나 날콩은 비린내가 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만 날콩을 조리하면 소화흡수율을 증가실킬 수 있다는 것은 누구든 아는 사실이다. 볶은 콩은 60%, 삶은 콩은 70%, 된장은 80%, 두부는95% 이상들의 소화흡수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두유나 두부 형태의 콩을 먹는다면 당뇨병을 더 효과적을로 예방을 할 수 있다고 보인다.

 

당뇨에 좋은 음식 3. 바나나

바나나는 혈압과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바나나는 한개만 먹어도 포만감이 있어 한시간 정도는 든든하게 움직일 수 있을 정도의 열량도 가지고 있고 맛도 좋다. 하지만 당뇨환자들에게는 노랗고 반점이 있는 맛있는 바나나보다는 반점이 없고 끝 부분이 약간 녹색을 띄는 바나나가 좋다. 잘 익은 바나나의 혈당 지수는 대략 53으로 백미나 감자,수박,빵 보다는 낮다 하지만 잘 익은 바나나는 당뇨환자가 하루 한 개 이상 먹는 것은 삼가해야할 일이다. 반점이 없고 끝 부분 녹색인 바나나는 2개 까지는 괜찮은 것으로 보이지만 하나만 먹는 것을 권장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 4. 계란

계란은 이미 슈퍼푸드로 유명한 음식 중 하나이다. 영양분은 당연히 매우 풍부하고 지구에서 가장 영양분이 많은 음식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음식중 하나이다. 함유한 영양소는 비타민A, 엽산, 비타민 B5, 비타민B12, 비타민B2 외에도 인, 셀레늄,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칼슘, 비타민B6 등등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계란 한 알에는 77칼로리 정도 이고 이중에 단백질이 6g 정도, 좋은 지방을 5g 정도를 포함하고 있다. 이렇듯 계란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조금씩 다 포함하고 있는 거의 완벽에 가깝다는 음식으로 보여진다

 

당뇨에 좋은 음식 5. 토마토

토마토는 정말 모든 의사들이 권장하는 식품중 1위인 음식이다. 토마토는 90%는 수분이고, 카로틴, 비타민c, 리코펜 성분이 항암 작용하고 갱년기를 맞는 여성에게 좋은 채소이다. 또 매일 아침 공복에 1~2개씩 먹으면 고혈압 예방에 효과를 보이며 당뇨와, 신장병 등 만성질환을 개선시키는 음식이다. 식이섬유 함유로 변비도 예방되며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칼로리도 낮아 비만에도 좋은 음식이고 골다공증과 치매 예방에도 좋다


이제 당뇨에 나쁜 음식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 보았으니, 당연히 당뇨에 나쁜 음식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것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쁜 것을 피해가는게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당뇨에 나쁜 음식 1. 정제곡물

쌀이나 밀가루 등의 곡물이 껍질을 벗기는 정제 과정을 거치게 된다면 섬유질이나 각종 영양소가 많이 없어진다고 봐도 된다. 그렇기 때문에 흰쌀이나 흰 밀가루 등의 정제된 곡물은 안좋은 탄수화물을 공급하게 되는 것 이다. 영양가는 다소 떨어지며 열량은 높다 그리고 몸의 흡수는 빨라진다. 이것들은 혈당에 영향을 주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킨다.

 

당뇨에 나쁜 음식 2. 당분

당분 즉 설탕따위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칭하는 것이다. 젤리, 탄산음료 등이 대표적이 예이다. 요즘 생활습관병이라 불리는 성인병은 말하자만 문명병이라 할 수 있다. 즉 문명이 발달하면서 따라오는 잘 못된 식습관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생활 습관에는 수면, 운동등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지만 식생활 습관은 우리가 당연히 생활하면서 챙겨야 하기때문에 이 곳에서의 변화가 우리들에게 괴롭히는 질병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고혈압, 암, 뇌졸중, 천식, 알레르기, 아토피, 동맥경화, 당뇨, 심근경색 등 이런 질병들은 감히 문명적인 식사변화 때문에 생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 말이다.

 

당뇨에 나쁜 음식 3. 가공육

당뇨에는 당연히 염분이 적게 들은 저지방 식품이 좋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것 이다. 허나 핫도그나, 소세지, 베이컨 등의 가공육들은 지방과 염분 함량이 모두 높기 때문에 당뇨에 당연히 안 좋을 수 밖에 없다. 하루에 55g 이상의 가공육을 섭취한다면 심장병 발생 위험은 40%이상으로 높은 바이다. 즉 당뇨병 위험은 20% 가량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고기자체가 당뇨에 좋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어느 연구결과는 고기자체는 당뇨병환자들에 이렇듯 좋지 않다는 결과는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고기가 가공되면서 들어간 소금과, 화학첨가물이 당뇨에 안 좋은 문제를 일으킨다는 이야기 된다.

 

당뇨에 나쁜 음식 4. 감자튀김

감자 자체로도 이미 많이 먹을수록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온지 한참 되었다. 감자는 굽거나 찌거나 하기보다 기름에 튀긴 감자튀김의 위험도가 훨씬 높다고 의학 전문 사이트가 이미 보도한 바이다. 그 곳에 논문에 따르면 1주일에 2~4회 이상 감자를 먹은 사람들은 1회 이하 먹은 사람들에 비해서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평균 7%, 1주 7회 이상 먹은 사람들은 33% 이상이나 높다는 결과를 가진다. 특히 프렌치 프라이가 가장 건강에 좋지 않다. 왜 햄버거세트를 먹더라도, 햄버거, 제로탄산은 먹어도 프렌치프라이는 먹지말라는 이유가 다 일리가 있는 이야기다.

 


이렇게 오늘은 당뇨에 나쁜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을 한번 알아 보았습니다. 모든 음식은 골고루 건강히 섭취하며, 적당한 운동과,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수면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모두들 건강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