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고혈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알고 먹어요

by N잡하는 남자 2021. 5. 11.
반응형

고혈압

안녕하세요 N잡하는남자 입니다. 이번엔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나쁜 음식 알아볼건데요 고혈압은 우리나라에서 성인 심혈관계 질환 중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대한민국의 국민들 중 약 천만명 이상..성인 3,4명중 한명은 고혈압 증상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정도로 성인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 것입니다. 이런 고혈압은 음식으로도 충분히 예방도 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으니 알아가 보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아몬드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아몬드는 고혈압 예방을 위한 간식이다. 이러한 간식은 고혈압 예방에 최고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아몬드에 들어있는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아몬드에 이러한 오메가3가 풍부해서 고혈압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이가 있으신 분들의 큰 고민인 치매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EPA라는 성분으로 혈액순환을 도울 뿐 아니라 DHA라는 뇌세포의 기능에 활성을 돕는다 하지만 아몬드는 하루에 23개정도만 먹기를 권장한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아보카도

고혈압에 좋은 음식 아보카도는 세계에서 10대 슈퍼푸드로 불린다. 이러한 아보카도는 고혈압에 다양한 효과로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100g 정도당 대략 480mg이 들어 있을 정도로 칼륨 함량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과일로써는 정말 독특하게 식물성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불포화 지방산은 오메가3로 불린다. 이러한 영양소는 필수적으로 혈압에 낮추는데 필요하다.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은 특히 심장혈관 건강에 좋은 단일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영양소는 고혈압에 비견된 심근경색, 동맥경화와 같은 합병증 예방에도 좋은 아보카도 이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바나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고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바나나에 영양소 중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나나 100g 속에는 칼륨이 대략 280mg정도 들어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데 칼륨의 영향은 정말 중요합니다 칼륨과 나트륨의 섭취 비율이 1:1 이상이 된다면 혈압강하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식탁에는 소금간을 많이 한 음식과 같은 나트륨의 비율이 높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우리는 필수적으로 칼륨이 많은 음식들을 섭취해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바나나에는 칼륨 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 마그네슘이 또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렇듯 바나나는 정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고등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등어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혈액을 맑게 해주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 이러한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심혈관계 질환 완화에 필수적이지만 우리 몸에서는 이를 만들어내지 못해서 오직 음식을 통해서만 공급해줄 수 있는 필수 지방산으로 불립니다 오메가3가 포함한 영양제들은 정말 고혈압에 필수적인 영양제로 불린다 이러한 성분들은 고혈압예방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도 필수적입니다. 오메가3 섭취는 하루에 1000~2000mg 이상을 먹으라고 전문가들은 권고합니다. 섭취는 단순하게 고혈압 예방과 혈관 관리는 목적을 넘어 혈압을 낮추는데는 2000mg 정도나 그 이상의 오메가3를 챙겨먹기를 권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 100g 정도에 대략 1000~1400mg 정도가 들어있다고 하니 잘 챙겨먹길 권장한다. 하지만 소금간을 너무 많이 한 고등어는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수 있기때문에 고혈압 관리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소금간은 조금만 하고 가벼운 조리로 먹길 권장하는 바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두부

고혈압에 좋은 음식 두부는 콩이 주재료로 만든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이다. 두부에는 칼륨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다. 마그네슘은 혈관의 평활근 이완 작용을 도와 수축되어 있는 혈관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관 확장작용을 해 주어 혈압을 감소시켜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혈관이완 작용은 심장혈관 등에 작용해서 심근경색등 합병증 예방도 효과가 좋은것으로 나타냅니다. 또한 두부에 에스트로겐 성분은 암세포증식 억제를 통해 암을 예방하는 함암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갱년기가 다가오는 여성들에게는 갱년기 증상 완화라는 다양한 작용을 하는 만능 음식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두부는 정말 여러가지로 조리해 먹기도 좋은 음식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토마토

고혈압에 좋은 음식 토마토는 고혈압에 좋은 칼륨이 풍푸할 뿐 아니라 라이코팬, 루틴 등의 이러한 성분들은 혈관들을 튼튼하게 하고 꺠끗하게 한다. 이 성분은 심혈관계 질환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외 다양한 비타민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종합 비타민제라 말할 것도 없으며 100g 당 20kcal 정도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정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라이코펜은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어 복부비만 개선에도 정말 좋은 작용을 한다. 이렇듯 비만 개선에도 좋은 작용을 할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 고구마

고혈압에 좋음 음식 고구마는 식이섬유를 포함한 다양한 영성분이 있습니다. 고혈압 뿐만 아니라 고지혈증과 같은 여러 심혈관계 질환에도 정말 좋은 효과를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칼륨은 혈압을 나추는 효과가 정말 좋을 뿐만 아니라 또 고구마에는 비타민A, 비타민B와 같은 이처럼 강력한 항산화제들이 들어 있습니다 혈관의 탄력 및 현관 세포 항산화 유지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를 줍니다 모두 알다시피 고구마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뜬금없이 다이어트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체중감소는 고혈압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떤한 연구에 따르면 몸무게가 10kg 감소할 때 마다 혈압이 약 7mmHg 씩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러한 만큼 혈압을 관리하는데 있어 체중감량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혈압에 나쁜 음식 : 밀가루

고혈압에 나쁜 음식 밀가루 같은 정제 탄수화물인 라면, 빵, 국수 등 밀가루 음식이다.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가 고혈압에 나쁜 이유는 몸에서 사용하고 남은 탄수화물은 중성지방 형태로 몸에 저장이 되기 때문이다. 중성지방은 좋은 콜레스테롤은 분해 시키고 낮추게 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생산해 증가 시킨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몸을 구석구석 다니면서 쌓여있는 노폐물을 닦아내는 청소부인데 정제된 탄수화물을 먹음으로 우리 몸의 청소부를 병들게 하기때문에 정말 고혈압에 안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고혈압에 나쁜 음식 : 튀김류

고혈압에 나쁜 음식 튀김류를 먹지 말아야 할 이유는 중성지방때문이다 이런한 음식은 많은 설탕과 저섬유, 탄수화물까지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한 음식을 과다하게 너무 섭취할 경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라가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내려간다. 나쁜수치가 올라가니 동맥경화가 되고 또한 고혈압을 만들게 되는 것이다. 체내에 이런한 과다 콜레스테롤이 축척되게 되면 심장 질환의 원이 되기도 한다.

 

고혈압에 나쁜 음식 : 소세지

고혈압에 나쁜 음식 소세지같은 가공육은 소세지뿐만 아니라 베이컨 햄 등이 있다 이러한 가공육은 고혈압이 높은 분들은 절대 먹지말아야 할 음식 중 하나이다 WHO에서 2015년도 가공육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던 적이 잇을 정도입니다. 허나 아무리 가공육이라도 식품인데 발암물질로 지정했다는 것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이유는 인체에 해로운 각종 첨가물과 화학재료들이 안에 많이 들어있다 이러한 첨가물 중에서 아질산나트륨이라는 것이 있는데 "안 넣으면 되지 않느냐?"라고 할 수 있지만 아질산나트륨은 가공육은 고기가 붉고 선명하게 보이게 하기 위하고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소세지나, 베이컨, 햄 등을 보관하거나 유통을 하려면 어쩔 수 없이 들어가야하는 첨가물이라는 것은 아쉬 울 뿐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아야합니다

당뇨병 안녕하세요 N잡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우선 당뇨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당뇨병이란 인슐인

n-job-ma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