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정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2유형 신청방법과 신청기간은?

by N잡하는 남자 2021. 3. 6.
반응형

국민취업지원제도

안녕하세요 N잡하는남자입니다. 오늘은 아주 취준생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만한 정보를 하나 가지고 와봤습니다. 바로 국민취업지원제도라는 것 입니다. 혹시 이전에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라고 하는 지원제도를 알고 있나요? 이 취성패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르신다구요? 괜찮습니다.

이제부터 하나하나 설명해 드릴 겁니다. 이득이 될수 있는 정보이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국민취업지원제도 싸이트에서의 말을 가지고 오자면 중장년층,청년실업자,경력단절여성,저소득 구직자 등의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하여 취업을 지원해 주는 서비스와 함께 생계를 지원해주는 한국형 실업부조 제도라고 합니다. 이 전에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도 이와 같은 취지였지만 상담부분에 대해서, 어렵다, 복잡하다, 들어도 모르겠다 등으로 불만이 많았습니다. 허나 이번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성패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할 만큼 관심은 높습니다. 또 허나 취성패와 이름만 달라진 거라고 보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혜택은 증가하고 또 누구는 받고 누구는 못 받으면 섭섭하고 아쉽잖아요 모두 자세히 알고 신청하면 너무나 좋을 것 같은 취지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뭐가 좋을까?

우선은 우리나라 청년들은 일할 능력은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 좋은대학,학과 나왔어도 불구하고 취업에 굉장한 어려움을 격습니다. 물론 청년뿐 아니라 요즘같은 시기에는 온 국민이 해당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이번제도는 구직촉진과 생활안정을 위한 것 입니다. 그렇다면 결론적으로만 말해서 뭐가 좋을까요? 우선 구직 활동을 할 때에는 작게 115만원에서 최대 300만원까지 일단적으로 돈을 지원을 해주고 만약 취업에 성공한다면!? 그럼 150만원을 더 준다는 것 입니다. 솔직히 취업지원만 해주어도 감사하다고 생각하는데, 생계지원까지 해주니 완전 고마울 따름입니다.


왜 해줄까?

대체 나라에서는 왜 해줄까요? 저 같은 경우는 무작정 받으면 의심합니다. 여러분은 안 그러신가요? 다행히 안 좋은 취지는 없다고는 보여집니다. 우선 우리가 취업하면 고용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가 우리를 해고했을때 실업급여를 통해 고용보험에서 안전하게 경제활동을 하기위해서 주는 것 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용보험 비용을 납부만 한 다는 것 입니다. 즉 돈만내고 혜택을 못 누린다는 이야기 입니다. 또 고용보험을 아예 가입 못 하는 프리랜서들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행인건 8년전까지만 해도 자영업자도 고용보험에 가입을 못했지만 그 후에는 가입이 가능해졌고, 작년 12월부터는 예술인도 가입가능, 올해부터는 특수 고용직들도 가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 부터는 청년,저소득층,영세자영업자들까지 실업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추진한다는 목적 입니다. 그렇게 취준생은 실업급여 혜택같은 제도에는 제외 되었지만 국민취업지원제도라는 것이 취준생들에도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신청방법은? 1유형,2유형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www.work.go.kr/kua/index.do 옆에 링크로 들어가셔서 자가진단->수급자격 모의 산정 클릭 후 차례대로 입력하면서 내려오시면 됩니다. 간단하지만 잘 읽어보고 하셔야해요^^ 그리고 중요한게 1유형,2유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1유형은 한달에 50만원씩 6개월동안 총 30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구요, 2유형으로 지원을 했다면 직업훈련에 참가하고 단계 별로 115만원~265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득 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유형에 상관없이 취업성공수당으로 15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유형

1유형은 '요건심사형'과 '선발형'으로 또 나눠집니다. 내가 만약 15~69세의 구직자, 중위소득 50%이하, 재산 3억원 이하, 최근 2년동안 100일 or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다면 요건심사형으로 지원하면 됩니다. 허나 취업한 경험이 없다고 한다면! 15~69세, 중위소득 50%이하, 재산 3억원 이하 이거나 18~34세의 청년,중위소득 120% 이하, 재산 3억원 이하, 라면 선발형으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2유형

2유형은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소득층 15~69세, 중위소득 50%초과 60% 이하, 청년층은 18~34세까지, 중장년층은 35~69세에 중위소득 100% 이하, 라고 하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간은?

2021년 1월부터~ 상시

 

 

혜택과 나의 노력

신청하고 선발이 되면 나를 담당하게 된 상담자가 나의 진로에 대한 상담을 해줍니다. 또 육아지원과 금융지원까지 복지 연계도 해주게 됩니다. 여기에다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혜택과 취업활동비용, 구직촉진수당 등의 돈을 일단 주니 나의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게 가장 큰 혜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면접,집단상담 프로그램,심리안정 프로그램, 봉사활동, 취업특강 중 해당 경험 참여 월 2회 이상 혹은 직업훈련, 일 경험 지원 사업을 월 80% 이상 출석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만약에 해당 활동을 한 번만 이행했을 땐 50% 감액하여 지급이 된다고 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나의 노력으로는 모든 제도와 법에는 헛점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헛점을 파고 들어 부당하게 나라에서주는 혜택을 누리지 않길 바라며, 좋은 취업과 동시에 공부는 계속할 것을 권장해 드리는 바 입니다. 모든 취준생,청년,취약계층, 국민들(나 포함) 성공하시길 바라며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길 희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