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족저근막염 증상 발바닥 통증을 의심해 보자

by N잡하는 남자 2021. 6. 3.
반응형

족저근막염 증상과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우리들은 살면서 과연 얼마나 걸을까요? 평생을 살면서 평균적으로 거의 10만km 이상을 걷는다고 하네요. 그렇게 우리의 발은 늘 나의 무거운 몸을 지탱하며 있기 때문에 우리의 몸에서 피로를 가장 빨리 느낀다고 합니다.

 

또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많이들 들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 만큼 중요한 우리의 발에 대해서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또 발바닥 통증, 느껴보신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요즘 시대에 많이 걸리는 족저근막염에 알아보고 증상에 대해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 증상 이라고 하면 보통은 성인들의 발뒤꿈치 쪽 통증이 오는것이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이렇듯 말 그래로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생기는 원인으로는 비만도 있고,

일을 하면서 오래 서있거나,

오래 걷는 일 속에서 생길 수 있고,

갑자기 우리 몸에 부담을 주는 강도가 높은 운동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여자들은 높은 하이힐, 낮은 플랫슈즈 같이 발에 충격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신발을 신을 경우, 오랫동안 앉아서 하는 생활습관처럼 몸의 혈액순환이 안되고, 영양의 공급이 저하 되는 것들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운동선수와 족저근막염

만약 운동선수가 족저근막염 증상 이나 걸리게 된다면 아주 치명적이게 된다.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사건은 황영조 마라토너 선수이다. 이 선수는 족저근막이 손상되고 재발을 했다. 결국은 30살이 되기 전 일찍이 은퇴를 했었다. 또 NBA, MLB의 선수들도 이 병으로 고생하고, 우리가 아주 잘 아는 손흥민과, 박주영도 이러한 족저근막염 증상 때문에 많은 고생을 했었다. 손흥민과 박주영 선수는 심하게 다친건 아니라고 해서 다행이었던 기사도 있다.

이렇듯 족저근막염은 갑자기 걸리는 질병이아니라 추척되고 과사용인 질환이라, 운동량이 많은 선수들에게 주로 발생되는 질병이기도 하다.

 

 

운동선수가 많이 걸리고 또한 비만인 성인들도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유는 자신의 과체중으로 인한 발에 통증이 비롯되서 이다. 또 하이힐을 많이 신는 여자들 에게도 발병하기가 쉽다. 이유는 하이힐은 발과 발목에 많은 변형을 가져다 주는데, 이러한 변형에 고스란히 여자의 몸무게를 지탱하니 발병이 심해지는 원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은 몸무게를 줄여주는 것이 발 뿐아니라, 모든 건강에 대해 좋고,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자는 발이 편한 운동화나 발에 충격을 잘 흡수해주는 신발을 찾는게 좋다. 또 스트레칭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괴사를 많이 막을 수 있다.

 

 

족저근막염 증상

이러한 족저근막염에 증상은 대부분의 환자들의 말을 따르면 아침에 일어나 걸을때 땅에 처음 닿는 발에 통증을 느낀다는 것이었다. 많이 아프게 통증이 있는 특징이 있지만 케바케라 사람마다 모두 다른 통증이 있다. 발뒤꿈치 가까운 부분을 누를 수록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고, 대부분의 경우는 발뒤꿈치 안쪽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발을 많이 절으며 걸고, 한발만 걸어도 금방 쉬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 족저근막염 증상이 만성으로 이어지면 재발 확률이 정말 높고 막이 부분적으로 파멸되는 경우가 있고 치료가 어려운 상황이 있기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