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감자 효능 부작용 알고 먹자

by N잡하는 남자 2021. 6. 27.
반응형

감자 효능 및 부작용

감자 효능

감자는 우리에 매우매우 친숙한 구황작물이다. 어릴때부터 접해와서 우리나라가 원산지 인줄 알았지만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 이고, 흔히들 땅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뿌리작물로 알고있찌만 사실은 줄기의 일부이다. 우리에게는 너무나 친숙한 감자이다. 튀겨먹어도, 구워먹어도, 삶아먹어도 맛있기 때문에 그럴지 모른다. 오늘은 이러한 감자 효능, 감자 부작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감자 효능은 어떤것들이 있으며, 부작용은 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감자 효능

감자 효능

위건강

감자 효능 중 위건강은 유명한 효능이다. 알레르기 질환의 방패라고 불리는 감자는 이만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다. 이러한 감자에는 항콜린 작용을 하는 아트로핀 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어 속쓰림이나 위 통증, 소화불량 등을 줄여주는 역활을 하고 또한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궤양의 출혈을 막을 수 있어 위에 생겨있는 상처의 염증을 줄여줄 뿐더러 보호막까지 만드는 역활도 합니다. 감자를 또한 즙으로 먹거나 수프, 국 등으로 먹으면 위궤양 치료에 좋고, 신장 및 소화기능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한다

빈혈

감자 효능 두번째는 빈혈예방이다. 철분이 부족하면 오는 결핍성 빈혈은 철분을 아무리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장속에서는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바뀌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철분은 배설되기 마련이다. 철분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와 위산작용이 필요하다. 이럴 때 감자를 섭취한다면 감자 풍부한 비타민C가 철과 겹합하여 장속에서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어 빈혈을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온다

감자 효능

항암 효과

감자 효능 중에 감자 껍질에 항암효과 성분이 있다. 감자의 껍질 속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다. 이 클로로겐산은 암을 촉진시키는 단백질의 결합을 방해할 뿐 아니라 성장하는 암세포를 억제시키는 역활을 한다. 특히 비타민C도 많은데 이 비타민C보다도 항산화 작용이 강력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신체와 뇌의 노화를 막아주는 감자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감자에는 케르세틴 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효과도 있고 비타민C와 함께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

피부개선

감자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어 감자 효능에는 피부개선도 속한다. 이 성분들은 우리 몸의 노화를 촉진시키는 솰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있어서 좋은 효과를 내고,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형성을 막아준다. 그래서 검버섯이나 주근깨 따위가 발생하는 것을 억제시키는데 있어서 효과적이다. 특히 비타민C는 사과보다 감자가 6배이상이나 함유가 되어있어 감자 한알에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45%나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이렇기 때문에 비타민C가 많은 감자를 먹으면 매끄럽고 탄력이 있는 피부를 기대해 볼 수 있겠다.

감자 효능

소화와 변비개선

감자 효능에는 소화작용과 변비를 개선시키는 것에 좋다. 감자에는 식이섬유, 펙틴성분이 정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기 때문이다. 식이섬유는 비수용성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아주 고루고루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장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고 몸속에 쌓여있는 숙변을 제거 및 배출 시켜주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는 것이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펙틴 성분은 장을 약산성으로 유지할 뿐 아니라 안 좋은 균들의 증식을 억제시켜 우리의 장 건강에 도움을 많이 주고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변비 치료나 예방에 효과적이다.

스트레스

우리의 몸을 스트레스로 부터 지켜주는 부신피질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성분이 비타민C와 비타민B1이다. 이 성분둘은 감자에 많이 함유가 되어있어 감자 효능에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부신피질 호르몬 생성은 우리의 긴장과 불안, 초조함 등의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해소하는 것에 있어서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도 감자의 비타민C는 가열을 한다고 해도 감자에 있는 전분이 보호막을 만들어 거의 파괴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게 90% 이상이 남아있어서 충분하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감자 효능

고혈압, 붓기

감자 효능에는 고혈압과 붓기에도 좋다고 한다. 감자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다고 한다. 칼륨은 체내에 쌓여있는 염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여 고혈을 예방 및 개선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감자의 껍질은 속 알맹이보다도 3배나 많은 칼륨이 있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때 저염식도 중요하다 하지만 몸속에 아직도 남아 있을 수 있는 나트륨을 제거하는 것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다. 칼륨의 효과는 이 뿐만이 아니다. 칼륨은 현기증 예방, 이뇨작용으로 인하여 우리 몸이 부으면 붓기를 가라 앉히는 도움을 준다. 하루에 감자 3~4알 정도면 충분하게 칼륨을 섭취할 수 있다.

감자 주의사항

감자 효능

감자는 오래두면 싹이 자라기 쉽다. 이러한 감자의 싹에는 쏠라닌이라는 독 같은 성분이 있다. 이 성분은 식중을 일으키기 쉽기 떄문에 감자에 싹이나서 잎이나면 헤이맘보, 감자에 싹이 난다면 되도록 먹지 않는게 좋다.

감자를 보관하는 방법

통풍 잘 되고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