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남자의 건강

계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by N잡하는 남자 2021. 6. 26.
반응형

계피 효능 8가지와 부작용

계피 효능

계피는 수정과에만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있는 1인 입니다. 그리고 최근들어 빵을 먹으면서 시나몬빵, 커피를 먹으면서 시나몬가루 같은 것이 계피를 이용한 음식으로 알고 배웠습니다. 요즘에는 알게모르게 계피가 우리의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먹는다면 더 몸에 좋을 것이고 또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 계피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피 효능

치매 예방

계피 효능 첫번째는 치매 예방입니다. 미국의 어느 연구에서 진행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실론 계피와 알츠하이머(치매)의 관련 연구를 진행을 했었습니다. 알츠하이머의 특징 중 하나는 타우 응짐 및 뇌에 필라멘트 형성을 억제, 계피의 생화합물이 유익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였다고 합니다. 

 

노화방지

노화방지에 좋은 계피 효능이 있습니다 일본의 한 연구진들은 실론 계피가 콜라겐 생합성을 촉진한다고 발표를 했었습니다. 콜라겐은 연령이 증가하며, 다양한 영양소의 구조, 환경적인 문제를 감소하며 피부 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는 실제로 피부트러블 등에는 천연 마스크팩 용도로 꿀과 실론 계피를 섞어 여드름 등을 완화하거나 실제로 계피가 들어가 있는 화장품 또한 판매를 하였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항균작용

계피 효능 중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계피에는 다양한 박테리아(녹농균, 결핵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살모넬라균, 구강칸디다)와 싸울 수 있는 활성 강도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계피의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이라는 것 때문에 주목을 받는데요. 어느 연구에서는 계피의 항균 활성을 조사하였다고 합니다. 이 사남알데하이드 성분은 치아균을 억제하는 것을 보였고, 항균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혈당조절

계피 효능 중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것이 바로 혈당조절입니다. 실론 계피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으며, 혈당을 조절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체중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2012년도에는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는 실론 시나몬이 혈당을 조절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 결과 당뇨가 있는 쥐에게서는 혈당을 낮추고, 음식 섭취가 감소하는 것이 관찰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에서의 연구에서도 계피와 혈당관리 메타분석 결과 계피를 하루 120mg~6g을 약 사개월간 먹는다면 형장 포도당 농도가 통계쩍으로 줄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계피 효능

항염증

계피의 폴리페놀 성분을 평가하는 관절 관련 연구에서는 계피 효능 중 항염증에 좋다는 것이 있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쥐의 염증 모델, 아세트산 유발성 쥐의 통증 등을 조사, 실론 계피 추출물이 관절 관련 염증 등에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혈압관리

계피 효능에는 혈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리랑카의 연구진들들은 계피의 성질과 안전성을 연구진행 했습니다. 3개월간에 30명의 건강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이완기 혈압, 수축기 혈압을 관찰하였습니다. 한달동안 의미가 있는 감소를 보이고, 신장 기능검, 간기능검사, 공복혈당, 중성지방 등에서는 삼개월간 큰 변화는 없었으나, 3개월 추적기간이 끝나고 나니, 의미있는 감소를 보였다고 합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류마티스 관절염

2018년도에 이란에서는 계피 보충과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하여 계피 효능 중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다는 것이 나왔습니다. 연구에서는 36명의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여성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500mg의 계피 캡슐을 8주간 처방하였습니다. 결과는 놀랍게도 계피를 보충한 그룹에서는 염증이 감소하였다고 보고되고, 염증 및 임상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계피 효능 중 다이어트를 빼 놓을 수 없스니다. 계피 다이어트라는 기사도 있는 경우니까 말입니다. 식이유도 열생성이라고 혹시 아시나요?, 우리 사람이 하루 에너지 소비에는 3가지의 구성 요소가 포함이 됩니다. 바로, 기초대사율, 식이유도 열생성, 신체 활동 에너지 이렇게 3가지 구성요소는 우리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섭취한 음식을 몸속에 저장하지 않고 바로 소비하는데 작용을 합니다. 평균적으로 5~15%의 가량의 하루 에너지가 바로 식이유발 에너지를 통해 소비가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계피의 실남알데하이트 성분은 열 생성을 활성화시켜 지방세포에 작용 및 대사효과를 지원한다고 보고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동물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 쥐에게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을 투여한 결과 지방 조직이 거대해 지는것을 어제시킼고 백색지방(나쁜지방)을 갈색지방(좋은지방)으로 바뀌는 것을 유도했다고 보고했다고 합니다 

계피 효능

계피 부작용

알레르기 반응으로 콧물, 현기증, 호흡곤란, 부종, 가려움증 등이 있으며 혈압강하, 소화불량, 가슴통증, 자궁수축 등이 유도되어 임산부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심혈관 관련 처방약을 복욕 중인 분들에게는 계피섭취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계피는 열이 많은 식품이므로,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며, 섭취를 한다고 하면 찬 성분의 식품과 함께 섞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