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증상
안녕하세요 N잡하는 남자입니다. 오늘은 우울증에 대화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울증 흔히들 알고, 많이 들어도 보았지만 과연 우울증이란 무엇이며, 또 어떠한 증상이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혹시 나 혹은 나의 가까운 사람들 중에 우울증 증상이 있지만 모르고 지나가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걱정이 되는건, 특히 연예인들이 종종 보이는 우울증 자살소식이 이슈로 들려올때마다 안쓰럽고, 왜 그럴까, 또 저렇게 성공한 사람도 우울증이 걸려 힘들어 하는데, 나라고는 걸리지 않을 법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종종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울증 증상 9가지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이 중 5가지 이상이 2주연속으로 지속 된다면 미리알고 예방하는건 어떨까요?
(100% 확실한건 아닙니다. 아 이럴수 있구나 참고용 정보용으로 봐주세요)
우울증 증상 : 죄책감
우울증 증상 중 하나인 죄책감입니다. 어느 날 뜬금없이 내가 죄인이 된 것 같고 너무나 과도하게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나 같은 사람은 가치가 없어, 살아서 뭐하나, 무가치감이 느껴질때가 있습니까? 죄책감은 말 그대로 자신이 잘못한 것에 대하여 책임감을 느껴서 짓는 감정을 뜻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죄책감 무조건 내가 짊어지고 갈 필요가 있을까요? 무책임하게 던지라는 말이 아닙니다. 혼자서 생각하지 말고, 가까운사람에게 내가지은 잘못을 이야기함으로도 엄청나게 무거운 짐을 덜 수 있습니다. 혹은 종교적으로 기도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울증 증상 : 무기력
우울증 증상 중 무기력증이 있습니다. 무기력함은 흔히 회사원들에게 찾아옵니다. 호기롭게 입사했던 사회초년 회사원은 열심히 일을 합니다. 집에서도 늘 일생각, 하지만 어느순간부터 일을 해도 그 날의 이익을 달성해도 성취감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쉬는 날에도 몸은 쉬고 싶은데 마음이 늘 불안해 우울증에 앓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고시생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몇 년동안 고시공부를 하면 어느순간 이렇게 까지 내가 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 과다수면
우울증 증상으로 과다수면도 포함이 됩니다. 피곤해서 자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하루를 알차게 보내도, 그냥 아무것도 하지않고 집에서 쉬었는데도, 과도하게 자는 것 입니다. 하루이틀은 몸의 충전을 위해 그럴 수 있습니다 허나 지속된다면 한번은 생각해보아야합니다. 과다수면과 반대로 심한 불면도 있습니다. 자기전에 온갖 안 좋은 생각이 들어 스스로 짙은 어둠으로 걸어가는 것 입니다. 불면일 경우 약간의 운동을 하던가, 따뜻한 우유한잔, 반신욕, 호흡법등을 실행하여 잠을 잘 수 있도록 노력해 보는게 어떨까요? 과다수면일 경우에는 알람을 마추어 놓고 휴대폰을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는 것입니다. 알람을 끄러 걸어갈 수 밖에 없으니 말이죠
우울증 증상 : 분노와 짜증
우울증 증상 중 화를 조절하거나, 짜증을 조절하는게 어렵다는 증상도 있습니다. 대게 이런 분들은 우울한거는 모르겠다고 합니다. 이런 분들이 대게 친구들하고도 많이 다투고, 가족들하고도 많이 다툰다고 합니다 특별한 이유없이 말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가족들이 너무나 힘들어서 억지로라도 정신과 병원에 대리고가서 진료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분노와 짜증은 일반적으로 욱하는 증상이 아니라, 나의 이런한 분노로 인하여 대인에게 피해를 주고, 사회생활을 전혀 못 할정도를 말하는 것 입니다.
우울증 증상 : 기억력 감소
우울증 증상으로 사람들이 잘 모르는 증상 중 하나가 기억력 감소 입니다. 대게 많은 사람들이 정신과상담을 와서 이야기 하는게 내가 생활하는 곳에서 자꾸 무엇인가 잊어버리고 심지어 항상 다니는 나의 길 인데도 여기가 내가 가는 길이 맞나 하는 착각을 한다곤 합니다. 그래서 정신과에서 기억력 검사를 하다가 내가 우울증초기 증상이구나 하는 것을 알아가곤 한답니다. 또 어떠한 분은 갑자기 어떠한 기억을 잊어버리곤 겁에 질려 치매증상인 줄 알고 병원에 갔다가, 우울증이라는 것을 알기도 합니다. 기억력 감소라고 해서 흔하게 막 잊어버리는게 아닙니다. 어느 날 갑자기 여긴 어디고, 나는 누구이고 하는 것을 극단적으로 생각하는 것 입니다.
우울증 증상 : 부정적 생각
우울증 증상 중 하나인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 반복해서 하는 것 입니다. 생활 하다가 보면 누군가에게 안 좋은 이야기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한 이야기를 나 혼자 자책감을 일으키고, 그 때의 상황이나 그 사람들에 대한 말을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곱씹으면서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한 부정적인 나의 감정들을 내 스스로 떨쳐버릴수도 없고, 바뀌어 지지도 않는 상황이 지속 된다면 내가 혹시 우울증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우울증 증상 : 열감, 통증
정신과 의사가 말하는 것 중 의외의 우울증 증상 중에 열감과 통증이 있습니다. 어느날 갑자기 환자가 찾아와 몸이 뜨겁다, 열이 막 오른다. 손끝이나 발끝이 계속해서 바늘로 찌르고, 작은 통증에도 큰 통증을 느끼는 분이 많다는 것 입니다. 물론 이러한 환자들은 이미 다른 병원이나, 과에서 진료를 받았지만 열이 전혀 없고, 이상이 없다는 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이 마지막으로 가는 곳이 정신과였는데, 우울증 치료를 받으시고 대게 많이 증상이 완하되는 분들이 많다곤 합니다.
우울증 증상 : 지속된 우울감
지속되나 우울감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냥 하루하루 무기력하고, 나 혼자만의 상상에 빠져서 시간을 허비해 버리고는 합니다. 간혹 이러한 생각들은 내 삶의 활력을 줄 수 있지만, 지속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는 것 입니다.
우울증 증상 : 자살 사고
우울증 증상 마지막으로는 자살 사고입니다. 자살을 생각하는 것 입니다. 딱히 구체적인 계획도 없이 반복되고, 또한 이러한 시도나 정말로 자살하기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 입니다. 이러한 분들은 부탁입니다. 부디 병원가서 꼭 진료를 받으시고 치료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경제가 어려워, 일할 곳이 없어 힘든 세상인건 압니다. 죽을 용기가 있으면 뭐라도 할 수 있는 용기도 또한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내가 할 수 있는건 남들도 할 수 있습니다. 남들이 나를 불쌍하게 본다고 하지만 나는 지극히 평범하다고 생각하니 말입니다.
'남자의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극복방법 치료방법 스스로 할 수 있다 (0) | 2021.05.19 |
---|---|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기 나는 과연 (0) | 2021.05.18 |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5가지 알아가기 (0) | 2021.05.16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가지만 알고 가세요 (0) | 2021.05.15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과 음식은 알고 드세요 (0) | 2021.05.14 |
댓글